서버? 호스팅? 도메인?



처음 홈페이지 제작을 할 때 본인이 스스로 하든, 남한테 맡기든 다소 생소한 용어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 설명할 '서버' '호스팅' 도메인'은 항상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들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한다면 꼭 알아둬야 합니다.


서버 Server

'서버'의 사전적 정의는 "정보의 제공을 담당하는 컴퓨터 시스템"입니다. 모든 데이터는 저장될 공간이 필요한데요. 나의 홈페이지와 그 안의 이미지, 글, 데이터베이스, 테마, 다양한 코딩 등 모든 것이 저장되는 곳이 바로 '서버' 입니다.

이를테면 제 컴퓨터도 하나의 서버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가려면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직접 파일을 골라 전송해줘야 합니다. 혹은 제 컴퓨터에 네트워크를 설정해 다른 컴퓨터에서 접근해 파일을 가져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보통 홈페이지를 이렇게 운영하진 않습니다. (이런 걸 사설서버라고 부릅니다) 그보다는 서버 호스팅 업체에 월마다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1GB, 2GB를 빌려 쓰는 식입니다. 그럼 언제든 서버에 업로드되어 있는 나의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Hosting

위에서 말한 것처럼 서버 공간을 빌려주는 서비스를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호스팅 가격은 업체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아예 홈페이지 설치부터 관리까지 전부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매우 비싸거나, 조금 저렴하다면 사양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서버 공간만 대여해주고 홈페이지 설치 및 관리는 개별적으로 해야한다면 조금 더 저렴합니다. 다만 이 경우엔 스스로 홈페이지 개발이 불가능하다면 별도의 비용이 들어갈 것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속도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서버 위치, 사양과 자원을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용량, 대역폭을 얼마나 많이 할당해 주느냐에 따라 금액이 또 달라집니다.

도메인 Domain

홈페이지를 선택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가 자신만의 도메인 주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blog.naver.com/myhomepee같은 주소가 아니라 myhomepee.com 이라는 고유 주소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도메인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대개 최소 1년 단위로 갱신해야 하며 누군가 선점한 주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